대만 리뷰어  
Jadis 공장 방문기 조회수 : 19818  

Jadis 공장 방문기

카르카손(Carcassonne)은 프랑스 서남부에 있는 스페인 접경지역의 소도시로, 거대 공업도시 툴루즈 부근에 위치하고 있으며, 도시 안에는 상당히 규모가 큰 고성(古城)이 있다. 이 고성의 규모는 고대 중국의 한 마을에 견줄 만 했으며, 옛날에는 주민들이 이 성 안에서 의식주에 필요한 모든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을 정도였다.
내가 툴루즈에 도착한 7월 21일은 사람들이 1년 중 가장 긴 낮 시간을 실컷 즐길 수 있다는 프랑스의 전통 하지였는데, 이날은 또한 중국 24절기 중의 하지이기도 했다. 동서양 풍속에 약간 차이가 있기는 하겠지만 천문에 관해서는 문화상 차이가 없으니 이 동서양의 하지라는 전통은 만물의 원동력인 태양을 사랑하고 햇빛을 소중히 여기는 동일한 마음에서 출발한 것 일게다.
이날, 나는 툴루즈에서 오랜만에 옛 친구이자 하이엔드 음향업계 진공관 앰프 전문브랜드인 Jadis회사의 창업자이기도 한 장- 폴 카피를 방문했다 .

인류의 문화가 충만한 Hi-End 오디오의 산실 - Jadis
Jadis회사 방문은 수년간 나의 희망 사항이었다. 음향 컬럼 리스트가 된 2년 동안 나는 음향기기를 2개의 카테고리로 나누었다 .
그 중 하나가 '컨슈머 오디오' 로, 그 범위는 들고 다니며 들을 수 있는 포터블기기에서 부터 일반 홈시어터 시스템을 포함한다. 이러한 제품을 생산하는 공장은 보통 수천수만 명의 직원이 고용되어 고도의 기술집약적 자동생산 업무에 종사하게 되다. 이정도 규모의 생산시스템에서는 한 대의 새로운 음향 제품을 완성하는데 구상에서 완성까지 10 일이면 가능하다. 이 카테고리에 속하는 제품군들에서 일어나는 변화는 너무 크고 빠르며, 제품은 회사의 이미지와 깊은 관련이 있을 뿐, 제품을 만든 구체적인 인물과는 별로 연관관계가 없다. 예를 들어 대부분 Pioneer LD-Xl이 레이저디스크 플레이어 발전사에 있어 중요한 이정표가 되는 기기임을 알 수는 있지만, LD-Xl의 설계자가 누구인지 모른다. 거대 기업에서 연구 개발된 신제품의 경우는 여러 부서의 다수의 직원들이 공동으로 완성한 것이므로, 누가 진짜 개발의 중심인물인지 파악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기 때문이다.

두 번째는 '하이엔드 오디오' 이다. 일본의 대형 공장에서 제조된 것들과 달리 하이엔드 오디오는 우선 부가가치가 상당히 높은 제품이며, 대량생산 되는 음향 가전제품처럼 쉽게 만들어지지 않는다. 하지만 이러한 하이엔드 오디오 제품의 부가가치는 문화에 있는 것이지 과학기술에 있지 않으며, 이러한 문화적 가치 때문에 하이엔드 오디오 카테고리에 속한 북셀프형 소형 스피커 1 조가 일반 플로어 스탠딩형 스피커 1조보다 비싸고 여전히 잘 팔린다. 이 소형 스피커를 구입하는 사람들은 그 하이엔드 오디오의 독특한 음색과 회사의 명성, 그리고 제품을 디자인한 사람의 음향에 바쳤던 수년간의 각고의 노력과 자기 자신의 음악과 음향에 대한 경험 때문에 선택을 하게 되는 것이다.

이게 바로 일본이 오랫동안 세계 전자산업의 종주국의 지위에 있었지만, 하이엔드 오디오계에서는 오히려 부차적 역할만을 맡게 된 이유인 것이다. 이 때문에, 나는 하이엔드 오디오산업계에서는 문화적 요소가 모든 것을 지배한다고 생각한다. 소비자들이 일반 음향기기의 몇 십 배 되는 가격을 들여서 기자재를 구입하면서 얻기를 원하는 것은 과학기술을 초월하는 문화적 가치의 영역인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마니아들은 하이엔드 오디오 제조사의 철학과 설계자에 관한 상세한 정보를 알 권리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정보들을 통해 하이엔드 오디오가 가진 기자재의 음질 자체 이상의 한층 더 철저한 신뢰가 형성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하이엔드 오디오에 대한 관심과 인식하에 필자는 미국에 있는 몇몇 하이엔드 오디오 제조 공장을 방문했고, 올 해는 유럽 쪽 제조업체 방문을 계획하게 된 것이다. 유럽 제조공장들의 책임자나 설계사를 미국, 동경, 타이베이에서 열리는 음향 전시회 기간 동안 만나서 인터뷰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하지만, 하이엔드 오디오 설계자들에게는 그들이 사는 곳의 환경이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구미 각국에서는 음향기기가 사치품이 아니며, 많은 기회들을 통해 상당히 합리적인 가격으로 그것들을 구매할 수 있다. 이런 좋은 환경의 토대 하에 위대한 음악가와 음향 인재들이 배출될 수 있었던 것이다. 이 때문에 필자는 유럽 현지로 직접 가서 설계자들의 고향을 취재함으로써 그들의 성장 환경을 이해해보기로 결정한 것이다.

Jadis 의 책임자 Jean-Paul 과의 재회
비행기가 정오 에 툴루즈에 착륙했을 때, 장-폴은 일찍부터 홀에서 기다리고 있었다. 지난 번 만난 이후 2년이 지났지만, 그는 여전히 활기 왕성해 보였다. 예전에는 통역 여비서를 수행하고 다녔으나 지금은 영어 실력이 상당히 늘어 요 몇 년간은 혼자서 세계를 두루 돌아다니게 되었다고 한다. 점심을 마치고, 카르카손으로 가는 길 내내 그림처럼 아름다운 농경지와 삼림이 눈앞을 스쳐갔는데, 카르카손으로 들어선 후에는 곧 시골 느낌으로 변했다. 스페인과 인접한 이곳 농가는 스페인 문화의 영향이 곳곳에서 보였다. 흰 색 외벽에 빨간색이나 커피색의 지붕을 매치된 시골 가옥은 매우 예뻤다. Jadis회사와 공장은 카르카손 외곽의 비뒤베르 마을에 위치하고 있는데 차를 타고 5분간 카르카손 시내를 지나야 도착할 수 있었다. 회사와 공장은 대지 약 300 평 대지위의 단층집을 사용하고 있으며, 옆에는 별도로 각각 100평 정도 되는 2동의 건물이 있다. 큰 건물은 장-폴의 집, 다른 건물은 Jadis의 실험실과 시험 청취실로 사용되고 있다. Jadis회사 사무실에서 Jadis수석 디자이너인 앙드레 칼메트, 장-폴의 신임 비서 아리-클로드 양을 만났다.

그다지 크지 않은 사무실에는 세계 각지 중개상들이 세계 곳곳에서 붙여온 음향 관련 잡지와 그 외의 문서를 가득하게 쌓아 놓아놓고 있었다. 장-폴은 Jadis의 제품 이미지에 대한 해외에서의 평가를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했다. 그래서 국내외 미디어에 게재된 Jadis제품 광고를 직접 보고, 국내외 주요 잡지사들의 Jadis의 상품 평가를 검토하고, 현지 중개상들에게도 중요한 점이나 요점, 전체 번역을 부탁한다고 했다. 그는 Jadis 제품에 대한 영문 평가서 요약본 1부를 찾아내 보여주었는데, 장-폴이 제품의 이미지와 미디어를 얼마나 중시 하는지 알 수 있었다.

이어서 우리는 공장을 참관했다. 잘 알려졌다시피 진공관 다음으로 중요한 앰프의 심장은 출력 변압기이다. 초기에 진공관을 만든 사람들은 모두 우수한 출력 변압기를 찾아내었는데, 일본 전자회사인 Kenwood사가 Trio라는 우수한 출력 변압기로 시장을 활짝 열었고, 이후에 점점 체계를 갖춘 음향을 생산하게 되었다. Jadis의 유명한 하이엔드 오디오 제품류에 사용되는 출력 변압기와 전원 변압기를 감아 만드는 그들 고유의 방법은 눈 여겨 볼 필요가 있다. 변압기 제작을 위한 코일의 수공 권선은 수명이 짧지도 않고 작업 원리도 복잡하지 않지만, 기술자의 수정을 거쳐야 하며 정확도가 7이상이 되어야 하는 경우가 많다. 더욱이 공장 전체에서 오직 1명의 기술자만이 그것을 사용할 수 있다. 변압기 제작을 전문적으로 담당하고 있는 그 기술자는 하루에 기껏해야 1개의 출력 변압기와 1개의 전원 변압기를 감을 수 있을 뿐인데, 다년간의 경험과 수공으로 완벽한 수준의 고품질의 변압기를 제조한다.

수년간 Jadis회사가 하이엔드 오디오계에서 진공관 앰프의 명성을 유지할 수 있었던 데에는 이 기술자의 공을 무시할 수 없다. 3중으로 작은 선들을 감아 완성된 각종 변압기들 중에 부피가 큰 것이 출력 변압기이고, 비교적 작은 것이 전원 변압기이다. 이 변압기들은 변압기 구멍에 회로 연결선을 연결해야 비로소 기기에 성공적으로 설치된다.

Jadis 신 기종의 설계는 앙드레가 주도하였는데, 회로도의 대부분을 그가 제작했고, 전기 회로도가 완성된 후에는 전기 회로판의 인쇄도 설계 또한 그가 직접 했다. Jadis는 군용 규격의 다층 유리 섬유 기판을 사용하고, 은도금의 큰 방울(鐸接面)을 사용하였기 때문에 전기 회로 판의 인쇄가 완성된 후에는 원본과 대조 검토하여 단선(斷線)이나 결선(缺線)을 방지해야 했다. 일반적으로 이를 위해서 실제 기기의 전원 공급 부분의 회로와 원래 사진을 대조 검토해야만 한다. 전기회로의 부품과 접점 작업은 대부분 각각 2명의 5년 경력 이상의 직원들이 맡았는데, 일반적인 전자공장의 패키지화 작업은 완성된 전기 회로를 모델로 참고하여, 직원들이 하나 하나씩 패키지화하게 되어있다. 하지만 Jadis의 경우는 이렇게 할 필요가 없었는데, Jadis직원은 이미 전기 회로도를 읽을 수 있는 능력을 갖췄으므로, 비교할 어떠한 모형도 참고하지 않고 완성된 판을 기다리면 되었다. 전체 기기의 조립은 3개의 절차로 나뉘는데, 먼저 직원 한명이 부품들을 케이스에 설치하면, 다른 직원은 뒷면의 각종 콘센트와 회로판을 서로 연결하고, 마지막 직원은 전체 기기를 조립함으로써 완성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이전 모델들은 반나절 작업하면 완성되었는데, JA-500 등의 고성능 최신모델은 이틀간 작업을 해야 생산이 가능하다. 기사급 직원의 책임생산 방식으로 완성되어야 완벽한 Jadis제품으로 태어나게 된다. 제품이 완성되어 생산라인을 떠나게 되면 품질관리부로 들어가게 되는데, Jadis 제조 과정이 일반 트랜지스터 앰프의 경우와 다른 점은 Jadis의 모든 제품은 항상 진공관을 사용한다는 것. 그래서 기계가 생산 라인을 떠나서는 작동할 수 없으며, 품질관리부에 도착해서 진공관을 꽂고 나서야 비로소 기기를 시험할 수 있다는 것이다.

Jadis 주요 부품은 역시 진공관이라 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진공관이 일단 입하되면 대단히 엄격한 검증과 대차 대조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 우선 새 진공관을 전기가 통하는 테스트 판에 꽂아 진공관의 필라멘트를 연소시키는 약 48시간의 연속 작업 측정을 거쳐, 기사들이 측정기를 사용하여 진공관 한 개 한 개의 특성을 측정하게 되고, 이 특성 값에 근거하여 진공관의 짝을 맞추는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플러스/마이너스 2개 반파 전환 작업 시에는 어떠한 주파수 변조도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한다. 조립이 끝난 기기는 위의 테스트 과정을 통과한 진공관을 꽂아 기초적인 테스트를 한 후, 최소 몇 시간 동안 100v, 220v 등 세계 각지에서 사용되고 있는 전압과 공장에서 직원들의 손으로 완성한 PA라는 측정기를 이용하여 내구력 테스트를 거치게 된다. 기기 테스트가 이루어지고 있는 곳으로 들어가자, 그 방안에 있는 Jadis의 미완성품들이 '우리들은 세계 곳곳의 마니아들에게 서비스하기를 기다리고 있어요' 라고 말하는 것만 같았다.

Jadis '94 신기종 - 신기종 거물 JA-800에 승부를 건다.
공장 한 쪽에 앙드레의 실험실과 작업실이 있다. 그곳에서는 한창 JA-800의 원형이 테스트되고 있었는데, 앙드레는 매우 큰 출력을 자랑하는 거물기기인 JA-500 보다 진공관을 더욱 많이 배열하여 매우 장관일 것이라고 말했고, 이는 현재 Jadis 최고의 상업 기밀이므로 더는 말해줄 수 없고, 필자가 외부인으로는 최초로 그 기기를 보는 영광을 누린 것이라고 했다. JA-800에 대한 연구는 이제 거의 완료 상태로, 현재의 출력변압기 수준을 더 능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중이라고 한다. JA-800이 사용하는 변압기는 과거 기기들인 JA-200 및 JA-500 사용했던 간단한 T형 강철 편 철심구조가 아닌 이중 규소 강편 철심 구조로 자기 소통량을 증가시켰고, 이 신기술의 출력 변압기를 채택함으로써 부피와 무게를 감소시켜 실용적으로 만들 것이라고 했다. JA-800 의 전원 공급 단자는 부피가 JA-500보다 아주 크긴 하지만, JA-800의 시장 가격이 JA-500과 JA-200의 차이만큼 크게나지는 않을 것이라고 장-폴은 넌지시 얘기해주었다. 고성능 제품을 선호하는 마니아에게는 축복이 아닐 수 없다.

 

 




관련 제품 보기
Jadis 진공관 프리 앰프(JP-80MC SE)
Jadis 진공관 모노 파워앰프(JA-80SE)
Jadis 진공관 모노 파워앰프(JA-15)
Jadis 진공관 프리 앰프(JP-15)
Jadis 진공관 앰프(DA-50 Signature)
Jadis 진공관 앰프(Orchestra SE KT88)




소리샵 기사

  • 소리샵 사이트내에 있는 모든 컨텐츠의 저작권은 (주)소리샵에 있습니다.
  • 사전동의 없이 상업적 목적으로 이용할 경우 법적인 책임이 있습니다.
  • 단 개인이나 단체의 경우 상업적인 목적이 없다면 아래와 같이 출처를 밝히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위의 컨텐츠는 소리샵(http://www.sorishop.com) 에서 제작한 것입니다.


이전글 : MBL 에 대한 솔직 담백한 대화 - MBL 해외 마케팅담당자와의 인터뷰
다음글 : Jadis 공장 탐방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