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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운드에 최적화된 스피커 형태, 비비드 오디오 'G1 Spirit'
글쓴이 : 관리자      등록일 : 2017.08.16 17:47:05     조회 : 478  

음악의 아름다움을 보다
비비드 오디오 G1 Spirit

이현모

 
음악은 소리로 표현하는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예술이다. 지금 우리는 음악을 주로 오디오를 통해서 감상한다. 그렇다면 오디오란 음악 감상 도구가, 소리가 표현하는 아름다움을 감상자에게 정확히 그리고 자연스럽게 전달할 때, 감상자는 실연의 분위기에 쉽게 몰입하며 음악의 아름다움에 빠지게 될 것이다.

오디오 시스템에서 스피커는 최종 발음(發音)체다. 따라서 오디오 시스템의 모든 성과는 결국 스피커로 귀착된다. 그러므로 스피커는 음원에 담긴 연주장의 분위기를 정확히 그리고 아름답게 전달할 때 감히 좋은 스피커라고 부를 수 있다. 그렇다면 비비드 오디오(Vivid Audio)의 G1 스피릿(Spirit)는 충분히 좋은 스피커라는 조건을 만족시키고도 남는다. 그것도 소리와 모습 두 가지 측면 모두에서 말이다.


비비드 오디오의 창업자 로렌스 디키는 과거 영국의 B&W 스피커업체에서 근무했다. 그는 1992년 당시만 해도 천편일률적이었던 사각형 모습을 탈피한 유명한 앵무조개 형태의 노틸러스 스피커를 설계했다. 이후 남아공으로 건너가 자신이 추구하는 음향 세계를 구현할 비비드 오디오란 스피커 업체를 2004년에 창업하고 2008년부터 기야(Giya) 시리즈 스피커를 잇달아 출시했다. 기야 시리즈 스피커를 보면 노틸러스의 노하우와 디자인이 발전적으로 계승되었을 뿐만 아니라, 노이즈 캔슬링 기술과 드라이버 뒤에 연결된 테이퍼드 튜브, 개선된 알루미늄 진동판을 새롭게 사용한 것을 알 수 있다. 이 시리즈에는 최상위종 G1부터 시작하여 G2, G3, G4 순으로 점점 작은 스피커가 출시되었다. 이런 방식은 최상위기종의 기술력을 크기와 가격만 축소하여 아래모델로 이전했다는 뜻이다. 최근에 기야 시리즈의 5세대 모델로서, G1의 업그레이드 모델인 G1 스피릿을 출시했다.


음악의 아름다움을 소리와 이미지로 고스란히 들려주고 보여주는 기야 시리즈의 최상급 모델이자 플래그쉽 모델인 G1 스피릿은 전작 G1에 비해서 얼마나 더 좋아졌을까? 우선 과거보다 더 강력해진 우퍼를 들 수 있다. 사실 요즘 초고가 하이엔드 스피커 시스템에서 눈에 띄는 점은 우퍼의 경쟁이라 할 수 있다. 즉 초저음의 경쟁이라고도 할 수 있다. 매지코, YG어쿠스틱, 그리폰, 윌슨 오디오 등 하이엔드 스피커 선도업체들의 상위기종 스피커들은 하나같이 우퍼부에서 개량을 거듭하고 있는 것이다. 그 이유는 저음이 더 명료하고 에너지 있게 들릴 때, 중음과 고음도 제대로 들려 전체적으로 소리의 밸런스가 더 좋아지기 때문이다. G1 스피릿 새 모델에는 외장 크로스오버 옵션이 있어서, 나중에 액티브 스피커로 활동할 수 있게 했다. 이 또한 더 강력한 저음 재생을 위한 우퍼를 생각하고 있는 것이다.



우선 다른 스피커의 모습과 확연한 차이를 보이는 G1 스피릿 인클로저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보자. 전체 모습은 복합물질을 사용한 달팽이관 같은 모습을 하고 있다. 이런 모양을 취하게 된 것은 단순히 디자인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드라이버의 기능을 최대한 이끌어내기 위해서이다. 이로써 기능과 디자인이란 두 가지 토끼를 한 번에 다잡은 것이다. 전면 배플에는 알루미늄 진동판을 채용한 26mm 트위터, 50mm 미드레인지, 125mm 미드 베이스가 차례로 정렬되었고, 각각에 격리된 구조의 테이퍼드 튜브가 후면에 부착되어 있다. 그러나 225mm 우퍼는 양 측면으로 하나씩 있지만 역시 테이퍼드 튜브로 연결되어 있다. 이로써 드라이버가 유발하는 공진과 반향을 원천적으로 흡수하여 인클로저로부터 제거함으로써 보다 순수한 음을 재연한 것이다. 이런 구조로 설계되다보니 전체 모습은 마치 부풀어 오른 하프를 연상시키는 악기와 같은 우아한 모습으로 되었다. 또 기능적 구조를 보강하기 위해서 내부 매트릭스 구조를 샌드위치 복합물질로 보강하였다. 전작 G1에 배해 인클로저는 더 커졌고, 미드우퍼는 카본 링으로 보강되어 더욱 강력해졌고, 우퍼 또한 더욱 출력이 막강해졌다. G1 스피릿의 주파수 대역은 25~36,000Hz이다. 크기는 160*44*82(HWD)cm, 무게는 80kg이다.


▲ G1 스피릿 스피커의 내부 구조와 테이퍼드 튜브


비비드 오디오 G1 스피릿 스피커를 시청하기 위해서, 네임의 레퍼런스 네트워크 플레이어 NDS 시스템(전원부 분리형 555PS DR 연결)와 동사의 스테이트먼트 프리앰프와 듀얼 모노 파워앰프를 동원하였다.


야신타가 부르는 ‘고엽’의 첫 부분에서부터 느낌이 사뭇 달랐다. 야신타의 목소리가 무척 부드럽고 매끄럽게 흘러나온 것이다. G1 스피릿 스피커의 외관에서 느껴지듯, 부드러운 곡선을 연상시키는 질감 있는 목소리를 들려준다. 그러나 부드럽지만 막강한 우퍼에서 들려주는 악기들의 저음 에너지는 명확하면서도 풍부하게 공간을 가득 채운다. 기분 좋은 음향이 시청실을 가득 채우는 가운데 매혹적인 야신타가 앞에서 노래를 부르는 것이다. 순간 G1 스피릿 스피커을 시청하고 있다는 사실을 잊어버리고 그냥 야신타의 노래에 빠져들고 있는 자신을 발견한다.


백건우가 연주하는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제17번 템페스트’의 제3악장을 들어보았다. 네임 앰프의 막강한 출력을 G1 스피릿 스피커는 아무렇지도 않다는 듯이 자연스럽게 피아노 소리로 표현하고 있다. 백건우가 연주하는 오른손과 왼손의 건반음은 명료하면서도 물 흐르듯 자연스럽게 이어진다. 그랜드피아노의 저음 건반음에서 풍부하게 울리는 배음과 깊은 울림에는 풍부함과 자연스러움이 있고, 고음의 반짝이는 건반음에도 자연스러운 목질음이 매끄럽게 묻어난다. 사실적인 섬세함과 풍부하면서도 힘 있는 울림이 매우 자연스럽게 어우러져 백건우의 자연스럽고 다양한 표정이 있는 피아노 연주에 몰입하게 한다.
 


그뤼미오가 연주하는 ‘헨델 바이올린 소나타 제1번’은 과연 어떨지 기대가 앞선다. 역시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분위기의 그뤼미오가 자유자재로 연주하는 바이올린 소리를 편안하고 개방적으로 음향으로 들려준다. ‘녹음 현장의 분위기는 이런 것이야’라는 듯이, 적막한 배경 속에서 매혹적인 바이올린 소리가 왼쪽에서 빛나는 듯 울리며, 오른쪽 쳄발로의 낭창낭창한 울림도 자연스럽게 들려온다. 시원한 바이올린의 매혹적인 음색이 한껏 돋보인다.

 


코플랜드의 ‘보통 사람을 위한 팡파레’를 이지 오우에가 지휘하는 미네소타 오케스트라 연주로 들어보았다. 이 곡에선 큰북, 팀파니, 탐탐, 트럼펫, 호른, 트럼본 등이 나오는데, 과연 G1 스피릿 스피커는 얼마나 파괴력이 있는 음향으로 들려줄까? 역시 기대한대로, 풍부한 울림 속에서 확실한 에너지를 표출한다. 그렇다고 마구 쏟아지는 것이 아니라, 타악기, 관악기마다 고유한 음향을 있는 그대로 매우 자연스럽게 들려준다. 중요한 점은 풍부한 에너지가 명확한 음색과 질감으로 정확히 표현된다는 것이다. 관악기는 풍부한 공기의 밀도감을 뚫고 앞으로 시원하게 뻗어 나왔고, 타악기는 처음의 어택에 이어서 주변 공기를 뒤흔드는 풍부한 울림의 표현도 무척 자연스럽다.



B&W 노틸러스 스피커 이후, 지금까지 혁신을 거듭해온 비비드 오디오 로렌스 디키의 현재의 플래그쉽 모델인 기야 G1 스피릿은 하이엔드 스피커가 추구하는 최고의 음향을 들려줄 뿐 아니라 그 혁신의 성과를 멋진 디자인으로 보여주기까지 한다. 그야말로 듣고 보는 즐거움의 극치를 달리고 있다. 사실 클래식 연주장의 자연스러운 음향을 기억한다면, 하이엔드 오디오 시스템이 지향해야할 목표는 자명해진다. 즉 자연스럽게 연주장의 분위기를 느끼게 하는 것이다. 그런 면에서 기야 G1 스피릿 스피커 시스템은 남다른 성과를 이루었다고 본다. 일단 그 소리를 들어보면 부드러움과 자연스러움에 매료되는 것이다. 그야말로 감상자가 이런 저런 소리의 특성에 신경 쓰지 않고 편안하게 음악에 몰입하게 만드는 것이다. 오디오는 사라지고 음악만이 앞에 남게 한다. 이 정도면 하이엔드 스피커로서 충분하지 않은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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