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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피커 종주국 덴마크의 퀄리티를 이 가격대에! 오디오벡터 'QR1'
글쓴이 : 관리자      등록일 : 2017.07.20 16:27:37     조회 : 1538  

합리적인 가격에 만나는 덴마크, 오디오벡터 QR1

현재 이 시각에도 스피커 제조사들은 경쟁사를 제치기 위해 열띤 경쟁을 벌이고 있다. 그 중에서 두각을 나타내기 위해서는 뭔가 특별한 점이 있어야 한다. 사실 스피커라는 물건은 형태와 크기에서 그 모양새가 비슷비슷하다. 한정된 크기 안에서 특출한 사운드를 창조해야 하는 것이다. 따라서 수년간, 길게는 수십 년간 스피커를 생산해온 제조사들은 모든 면이 완벽한 스피커를 만들기보다는, 어떤 부분은 포기할 수 밖에 없다는 사실을 인정한다. 소비자 또한 이를 인지하고 있다. 따라서 스피커를 구매할 때 어딘가 단점이 있을 것이라는 사실을 당연하게 받아들인다.

하지만 이는 사실이 아님을 말해두고 싶다. 이따금씩 단점을 찾을 수 없는 제품을 발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단점이 있다 해도 뛰어난 사운드에 묻히는 제품이 간혹 있다. 오늘 리뷰 할 오디오벡터의 QR1 스피커가 바로 그 경우다.


오디오벡터(Audiovector)라는 브랜드에 생소한 이들을 위해 간략한 소개를 하자면, 달리, 다인오디오, 뱅앤올룹슨과 함께 덴마크 스피커 브랜드를 이끌어가는 브랜드 중 하나다.


구조

오디오벡터의 QR1을 처음 만났을 당시 든 생각은, ‘고놈 참 잘생겼네’였다. 반짝이는 하이글로시 블랙 마감이 첫 눈길을 끈다. 그릴을 벗겨 아래 숨어있던 스피커의 참 모습을 보면 더욱 멋지다. 밝은 건메탈 색상의 링이 베이스 드라이버를 감싸고 골드 색상의 망이 ‘에어모션 트위터’의 리본 진동판에 안착해있는 모습에서 풍기는 분위기가 무척 세련됐다. 오디오벡터는 이 에어모션 트위터를 ‘S 스탑 필터’라고 부르는데, 알기 쉽게 말하면 치찰음(Sibilance)을 최소화하는 필터다. 미드베이스 드라이버는 150mm의 크기로 중앙에 더스트 캡이 없이 오목한 형태다. 여기에 사용된 물질은, 샌드위치 형태로 결합된 섬유와 폼 충진, 알루미늄이다.


▲ 오디오벡터의 에어모션 골드리프 트위터

베이스 드라이버와 리본 트위터의 프레임에는 레이저로 새겨진 ‘AUDIOVECTOR’라는 문구가 있다. 심미적인 요소를 중요시 하는 사람이라면 이 같은 사소한 디테일이 품격 있는 분위기에 한 몫 한다는 사실을 알 것이다. 드라이버의 밑에는 전면 배플 길이와 맞먹는 긴 형태의 리플렉스 포트가 있다.

캐비닛의 크기는 32.5 x 19 x 23.2cm (HxWxD)이며 무게는 6.2kg이다. 캐비닛의 밑면에는 네 개의 고무 다리가 있어 스피커를 어디에 놓아도 미끄러지거나 떨어트릴 위험이 없으며 밑면에 생채기가 날 일도 없다. 메탈 프레임에 하이글로시 재질이라면 굉장히 민감한 사항일 법 한데, 오디오벡터의 세심한 배려가 엿보이는 부분이다. 뒷면에는 바인딩 포스트가 있으며 베어 와이어, 4mm 바나나 단자 또는 스페이드 단자를 연결할 수 있다.


사운드 품질

자리를 확보하느라 기존 시스템을 정리하는 동안 QR1을 그냥 포장 박스 위에 올려놓았다. 무턱대고 아무데나 올려놓은 지라 ‘스피커 세팅의 정석’과는 멀어도 너무 먼 위치였다. 속이 빈 박스 위에, 너무 낮은 곳에 스피커가 올려져 있었으며 각각의 스피커는 앞뒤로 서로 다른 위치에 놓여있었다. 게다가 한쪽은 똑바른 각도로, 한쪽은 45도 각도로 놓여있었다. 원칙대로라면 사운드가 형편 없어야 했다. 별 생각 없이 스피커를 연결해 재생해봤더니, 이럴 수가. 사운드가 꽤 괜찮다는 사실에 조금 놀라고 말았다. 이후 60cm의 스틸 스탠드에 올려놓고 뒷벽에서 30cm쯤 떨어트려 놓은 뒤 살짝 토-인 했더니 완벽 그 자체에 가까운 사운드가 흘러나왔다. 특히나 이미징과 공간감이 매우 넓고 깊었다. 스피커를 구동한 시간도 길지 않았다. 끽해야 스무 시간 정도?

사운드를 묘사하기 위해 ‘착색 없는’, ‘유연한’, ‘정확한’ 같은 형용사를 써보고자 한다. 이런 단어를 들으면 사운드가 야위거나 가늘다고 생각하기 십상이지만 그렇지 않다. 크기에 비해 베이스를 깊게 재생했는데, 별볼일 없는 베이스를 감추려고 높은 저역에 추가한 인공적인 소리 따위도 없었다. 게다가, 베이스가 45Hz까지 확장된다는 오디오벡터의 주장도 옳았다. 비록 약간의 롤 오프가 있긴 했으나 여전히 사운드가 선명했다. 사실 저음역이 잘나오는 것처럼 속이려 높은 저역에 불필요한 타격음을 의도적으로 넣어놓은 스피커보단 훨씬 낫지 않겠는가.

미드레인지 또한 전혀 혼잡하지 않았다. 3kHz의 트위터와 베이스 드라이버간의 크로스오버 포인트도 제 역할을 다 하고 있어 선명하고 깨끗한 사운드를 재생했다.

여기에 에어모션 트위터가 예쁘게 뽑아내는 고음까지 더하니 사운드가 한층 완벽해졌다. 높은 정확도는 물론이고 사운드가 거칠거나 불안하지 않았다. S 스탑 필터가 치찰음이 심하게 섞인 음반을 재생해도 듣기 좋은 소리로 바꿔놓았으나, 전부 없애버리진 않는 정도로 자연스럽고 선명한 사운드를 구현했다.

QR1의 성능을 더 시험해 보기 위해 CD 선반에서 핑크(Fink)의 ‘‘Wheels Turn Beneath My Feet’를 꺼내 들었다. 두 번째 트랙인 ‘Perfect Darkness’는 베이스 기타와 킥드럼으로 이뤄진 도입부로 시작하는데, 베이스에서 ‘붕붕거리는’ 사운드가 나진 않는지 리플렉스 포트에 유의하며 귀를 기울였으나 무사히 통과했다. 또한, 드러머가 림숏으로 스네어 드럼을 톡톡 건드리는 사운드 뿐만 아니라 드럼의 가장자리를 건드리는 소리, 림숏이 연주공간에 울려 퍼지는 사운드까지 선명하게 들려왔다. 전체적인 사운드가 자연스럽고 자유롭게 흘러가는 느낌이라 감상이 즐거웠으며 장시간 시청에도 전혀 피로하지 않았다.

어느새 12번 트랙까지 흘러왔다. ‘Sort of Revolution’의 도입부는 솔로 기타와 함께 관중들의 박수함성으로 시작하는데, 이 함성소리와 박수는 음악이 끝날 때까지 계속된다. 본 곡을 실감나게 재생하기 위해서는 스피커가 정확한 타이밍과 리듬을 갖춰야 한다. QR1을 테스트해 볼 요량은 아니었으나 어느새 깨닫지 못한 새에 발을 까딱거리며 음악에 빠져드는 자신을 발견하고 말았다.

이후 재즈, 오케스트라, 어쿠스틱, 영화 음악 등 다양하게 재생해본 결과, QR1 스피커는 모든 장르에 적합하다는 결론을 도출해낼 수 있었다.


결론


▲ 오디오벡터의 QR 시리즈

곰곰이 생각해보자. 디자인도 예쁘고 사운드까지 좋으며 에어모션 트위터라는 화려한 스펙까지 갖춘 스피커를 100만원 초반대로 살 수 있을지. 오디오벡터의 QR1을 제외하고 또 그러한 스피커가 있다면 널리 퍼트려주길 바란다. QR1을 잇는 두 번째 스피커가 될 테니 말이다.

만약 백 만원 초반대의 훌륭한 스피커를 발견해 구매를 앞두고 있다면 적어도 오디오벡터의 QR1을 들어보기라도 하자. 돈을 쓸 때는 언제나 현명해야 하니 말이다. 이토록 몰입감 있게 청자를 사로잡는 스피커는 흔치 않다. 특히 이정도 가격대에서는 더욱 그렇다.


평가


장점   비할 데 없는 만듦새와 뛰어난 디자인, 환상적인 사운드. 특히 뛰어난 트위터.
단점   가격대를 생각했을 때 없음.




출처: http://hifipig.com/
번역: Daeun


AUDIOVECTOR 하이파이 스피커(QR3)
판매 가격 2,450,000원
할인 가격 1,700,000원
AUDIOVECTOR 하이파이 스피커(QR1)
판매 가격 1,360,000원
할인 가격 950,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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