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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연을 닮은 프로악
글쓴이 : 유조     등록일 : 2017.07.14 11:22:57     조회 : 772



아마 기술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구글이 소유한 로봇 제조사 보스턴다이내믹스에서 두발로 걷는 로봇을 만들어서 화재가 되었던 것을 기억하고 있을 것이다.


보스톤 다이내믹스의 다양한 보행 로봇들

계단을 오르내리고 장애물을 뛰어넘고 옆에서 발로 밀어도 균형을 잡으며 서있는 모습을 보며 한편으로는 놀랍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뭔가 공상과학 영화가 현실로 다가온 듯한 섬뜩함이 그리고 또 한편으로는 ‘우리 집 멍멍이는 더 잘하는데……’ 라는 생각이 스쳐 지나간다.


오디오 업계에서도 이런 기술적인 진보는 계속 되고 있다. 고정밀 CNC 기계를 이용하여 알루미늄 덩어리를 초 정밀 가공하여 진동판을 만들기도 하고 마치 하나의 건축물을 연상시키는 듯 수많은 금속 구조물과 볼트로 내부를 가득 채운 스피커도 있다.


벤더스틴의 Perfect Piston 진동판

반면에 여전히 고전적인 설계 방식을 고집하는 회사도 적지 않다. 미국의 하이엔드를 대표하는 벤더스틴의 경우 발사(Balsawood)라는 나무 재질을 적용한 유닛을 자사의 플래그십 스피커에 적용하였다. 리차드 밴더스틴은 인터뷰에서 항공 우주 산업에도 이용되는 로하셀(Rohacell)을 비롯하여 모든 최신 소재들을 적용해보았지만 천연 나무 재질인 발사 나무가 가장 뛰어난 압축 강도 및 특성을 보여주었다고 설명하였다. 심지어 발사 나무가 로하셀 보다 3배나 뛰어난 압축 강도를 보여주었다고……

나노 기술에서 응용하고 있는 연잎의 표면 현미경 사진

어떻게 생각하면 재료공학과 기술이 아무리 발전한다고 해도 결국 자연의 모방이고 자연에서 얻어진 재료를 잘 적용하면 최신 재료공학보다 뛰어난 특성을 만들어 낼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기 마련이다.


이런 자연적인 재료들을 가장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스피커 브랜드가 있다. 이미 오디오파일이라면 머릿속에 떠오르는 브랜드가 하나 있을 것이다. 그렇다 바로 프로악(ProAc)이다.


좌측부터 역청, 운모, 천연 섬유, 원목

천연 섬유, 고무, 원목, 역청, 광물질 중 하나인 운모 등등 재료만 들어서는 도저히 상상할 수 없는 이 조합이 프로악 스피커를 만드는 구성요소이다. 이로 인해 프로악의 스피커는 자연스러운 소리라는 수식이 늘 따라다닌다. 오래 들어도 신경이 곤두서지 않고 늘 편안한 소리는 바로 이와같은 자연적인 재료에서 나오는 것일 것이다.


프로악 D20R 세팅 모습

그래서 그런가 유광 마감된 화려하게 빛나는 스피커들 사이에서 프로악의 네모난 원목마감의 디자인은 오히려 눈에 띈다. 거실장 위에 두어도 혹은 방안 침실에 두어도, 먼지가 쌓이던 스피커 위에 조그마한 디자인 소품을 놓던 프로악의 단순한 디자인은 늘 집안 어느 곳에서나 잘 어울리고 융합된다.


프로악의 소형 모니터 스피커 타블렛 10

뿐만 아니라 두텁게 마감된 원목의 마감은 다른 제품들 처럼 락카나 우레탄처리를 하지 않아 목재의 질감이 그대로 느껴진다. 마치 루이비통 가방의 가죽 손잡이 처럼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스럽게 색깔이 짙어지는 것도 원목으로 마감된 프로악만의 특징이다. 이 때문에 무심코 그릴을 씌워놓고 사용하다보면 그릴을 씌워놓은 곳만 빼고 색깔이 짙어져 소위 비키니 라인이라는 얼룩이 생기니 그릴은 꼭 빼고 사용하길 권한다.


프로악 유저라면 점차 변하는 색상을 관찰하는 것도 즐거움이다.

이런 특징 때문에 프로악의 스피커들을 한데 모아놓고 보면 각각 색상이 조금씩 다른 것을 알 수 있다. 어떤 스피커는 짙고 깊은 붉은 빛이 감도는 반면 어떤 스피커는 붉은 빛이 많이 돌지 않고 그냥 갈색 비슷한 색상도 있다 또 어떤 스피커는 빛을 많이 쐬지 않아 처음의 아이보리 컬러에서 약간 변색된 듯 색감이 죽어 있는 스피커도 있다. 각 환경에 따라 저마다 고유의 모습으로 거듭나게 되는 것이다.


천연오일로 관리를 해준다면 처음 박스를 열고 보이는 아이보리 빛이 감돌던 색상은 체리목이라는 이름에 걸 맞는 아름다운 붉은 빛으로 변하게 된다. 이 역시 햇볕이 얼마나 드느냐 어떤 오일로 관리를 해주었느냐에 따라 저마다 다른 색상으로 점차 변하게 되는 것으로 매년 해가 지날수록 잔기스만 늘어나는 글로시 마감된 스피커에서는 볼 수 없는 프로악만의 매력이라고 할 수 있겠다.


번쩍거리는 하이 글로시 마감에 싫증이 났다면, 검은색 혹은 흰색뿐인 스피커들에 좀더 눈의 평화가 필요하다면, 나만의 스피커로 아름다운 색상을 완성시켜 보고 싶다면, 현악기의 자연스러운 목질감 느껴지는 배음이 때로는 거친 우드스탁의 열기를 느끼고 싶을 때도 프로악은 분명 만족스러운 선택이 될 것이다.




글:유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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