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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로악 어떻게 고르면 될까?
글쓴이 : 유조     등록일 : 2017.06.13 10:22:11     조회 : 2548



자연스러운 사운드의 대명사 영국 하이파이의 중심 프로악에는 많은 수식어들이 뒤따릅니다. 하지만 막상 프로악 스피커의 겉모습만 보면 수십 년 전 모델이나 최근의 모델이나 크게 바뀐 부분이 뭔지 잘 모르겠는데요. 새로운 모델이 나와도 뭐가 달라진 건지 선택은 어떻게 해야 되는지 혼란스럽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간단하게 각 모델 별 특징과 이를 구분하는 방법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좌측부터 Tablette10, DB3, DB1, D2

대부분 프로악을 오랫동안 지켜보신 분들은 아는 내용이겠지만 프로악의 대부분의 모델들은 동일한 트위터를 사용합니다. 프로악의 트위터는 이미 뛰어난 성능으로 좋은 평가를 지니고 있다는 점에서 입문급의 타블렛 라인을 구매한다고 하더라도 고역에서의 성능은 보장받는 거나 다름 없다는 점에서 환영할만한데요. 물론 플로어 스탠딩 형태부터는 리본 트위터를 채용하였지만 역시 동일한 트위터를 사용하여 그 특징을 같이하고 있습니다.


좌측부터 Tablette10, DB3, DB1, D2

즉 프로악의 라인업은 우퍼와 인클로저의 용적으로 구분이 된다고 생각하면 간단합니다. 가격이 점차 올라갈수록 인클로저의 용적이 늘어나 저역이 많아짐으로 막연히 비싼 스피커가 소리가 좋을 것이라는 생각 보다는 본인의 청음 환경에 맞춰서 저역의 양이 맞는 제품을 선택하는 편이 프로악의 의도에 좀더 맞는 접근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하지만 단순히 용적만으로 각 레벨을 구분한다면 너무 재미가 없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프로악은 여기에 한 가지 요소를 더 추가하였는데 바로 우퍼의 생김새에 따라 소리가 다른 것 입니다.


D48R의 천으로 된 더스크캡 우퍼

프로악 스피커를 보면 소위 총알이라고 불리는 페이즈 플러그가 우퍼 중앙에 박혀있는 제품과 프로악 특유의 천으로 된 더스트 캡이 적용된 우퍼로 구분이 됩니다. 물론 진동판의 재질도 다르지만 이 페이즈 플러그와 천 더스트 캡의 차이가 좀 더 특성이 다른 소리를 만들어내는데요.


D20R의 아크릴 페이즈 플러그

결론부터 말씀 드리면 페이즈 플러그가 적용된 모델은 좀 더 섬세하고 선명한 중역 및 중저역의 특징을 보이며 천으로 된 더스트 캡이 적용된 모델은 풍성하고 울림이 있는 자연스러운 소리에 더 가깝습니다. 이는 최근 리스폰스 라인에 새로 출시된 DB3와 DB1의 비청을 해보면 그 특징을 쉽게 알아차릴 수 있을 것입니다.


더스트 캡 안쪽, 구리색상은 보이스 코일 입니다.

이토록 중요한 소리의 차이를 만들어 내는 더스트 캡의 역할은 소리를 내는 부분이 아닌 단순히 내부의 보이스 코일 부분을 가려주는 가리개 역할이 더 컸습니다. 그래서 이름도 먼지 가리개 즉 더스트 캡인거죠. 근데 사실 이 부분이 소리가 나오는 진동판의 정 중앙에 위치하여 소리의 특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페이즈 플러그가 없을때(오른쪽) 중앙의 빈 공간에서 음이 서로 부딪힌다.

낮은 저역에 비해 비교적 직진성이 강한 중역 대 소리가 오목한 드라이버 유닛 중심으로 서로 교차되면서 부딪히며 혼탁한 소리를 만들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이 부딪히는 부분에 곡선의 페이즈 플러그로 중역대 소리를 앞으로 반사 시켜서 더욱 명료한 소리를 얻거나 천으로 된 더스트 캡으로 부딪히는 소리를 적당히 상쇄 시키는 방법을 채택한 것입니다.

더불어 천으로 된 더스트 캡은 공기의 이동이 가능해 과열된 보이스 코일을 식히는데 유리하고 페이즈 플러그는 플러그의 재질에 따라 공진 점이 달라 재질에 따라 다른 소리를 얻을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정리하면 프로악을 구매하실 때는 먼저 공간이 어느 정도인지 파악 후에 거기에 맞는 사이즈를 구매하시고 현대적인 섬세하고 선명한 느낌을 좋아하시는 분은 페이즈 플러그가 있는 모델을 자연스럽고 풍성한 느낌을 좋아하시는 분은 천으로 된 더스트 캡이 사용된 모델을 알아보시면 어렵지 않게 꼭 맞는 모델을 고르실 수 있으실 겁니다.





글: 유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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